“콩물에 이거 한 숟가락 넣어 보세요” 완전 단백질 폭탄으로 변합니다

오늘은 어떻게 먹어야 단백질을 완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더운 날씨에 시원한 콩물이나 콩국수가 자주 생각나게 합니다. 고소하면서 진한 콩물을 한 숟가락 입에 넣는 순간 “이것이 보약이구나”하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콩국수에서 국수를 남기더라고 콩물은 다 먹게 됩니다. 단백질 콩물을 드실 때 이 부분에 대해 놓치고 지나치는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그 사실은 그냥 섭취하게 되면 콩물의 단백질 생성이 완전하게 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콩물에 이거 한 숟가락 넣으면 완전 단백질 됩니다.

콩은 예로부터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릴 정도로 식물성단백질 월등하게 풍부한 식품을 손꼽히고 있습니다. 소고기의 단백질 함유량은 20~30%이지만 콩의 경우는 단백질 함유량이 40% 이상이나 됩니다.

평상시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거나 우리의 몸에 근육 단백질이 빠졌다는 것을 느낄 때, 콩을 잘 섭취한다면 부족한 단백질을 채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 단백질을 먹을 때 잘 염두에 두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콩물


단백질을 먹으면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로 바로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작은 단위 아미노산으로 분해가 되어, 다시 근육이나 피부 탄력을 위한 새로운 단백질로 탄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콩물을 먹을 대 콩 속의 단백질이 먼저 아미노산으로 잘게 분해가 됩니다. 아미노산은 그 종류가 대략 20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합성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지 못한 영양소를 음식을 통해 채워가야 합니다.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은 8가지가 있습니다.이소류신, 리신, 류신, 트립토판,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메티오닌, 발린이며 이를 필수아미노산이라고 합니다. 이 아미노산이 모여 단백질로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필수아미노산이 한 개라도 부족하다면 단백질도 딱 그만큼만 생성됩니다.

필수아미노산 8가지 중 7가지는 모였는데 한 가지가 부족하다면 딱 그만큼인 단백질이 구성되어 완전한 단백질이 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곧 단백질 생성에 제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8가지 아미노산이 만들어진 단백질을 완전 단백질이라고 합니다. 육류나 생선, 달걀, 유제품은 동물성단백질 해당합니다.

아쉽게도 콩은 단백질 총량은 많지만, 필수아미노산 한 개가 빠지면 불완전 단백질이 됩니다.완전 단백질은 그 자체만 먹어도 단백질 생성에 제한이 없는데 불완전 단백질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빠져있는 필수아미노산을 같이 보충해 주워야 합니다.

여기서 메티오닌 성분만 보완이 잘 된다면 완전 단백질을 능가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콩물이나 콩국수를 먹을 때 간편하게 고소한 참깨 한 숟가락을 권장합니다.

참깨는 필수아미노산 중 메티오닌과 시스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콩과 아미노산의 환상 궁합으로 잘 맞는 재료입니다. 또 참깨에는 피노레시놀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혈당 조절에도 탁월합니다.

말타아제의 작용을 억제하여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콩국수는 맛있지만, 탄수화물이 많아서 혈당이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참깨 한 숟가락으로 이러한 단점을 막아주고 건강을 챙기는 조합이 되겠습니다.

관련 영상

유튜브 영상 바로가기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You cannot copy content of this page